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출산육아휴직 때 어린이보험료 할인

by sh-rich 2026. 1. 11.

출산  육아기 가정의 보험료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저출산 극복지원 3종 세트가 올 4월에 출시됩니다.

올해 달라지는 보험제도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록

 

 

 

출산 육아휴직 때 어린이보험료 할인

 

 

 

 

1. 저출산 극복지원 3종세트 출시

출산 육아기 가정 지원을 위한 어린이 보험료 할인, 보험료 납입유예, 보험계약대출 이자 상환유예등 3종 세트가 오는 4월에 시행됩니다. 출산·육아 휴직시 어린이보험 보험료를 최소 1년 이상 할인받을 수 있고, 6개월 혹은 1년 동안 보장성보험을 유예할 수 있습니다. 최대 1년 동안 보험계약 대출이나 상환 유예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계약자 본인 또는 배우자의 출산일로부터 1년 이내이거나 육아 휴직 기간 중인 경우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간단 보험대리점 생명·제3보험  판매허용

기존 간단 보험 대리점은 손해보험상품 판매가 가능했으나 앞으로는 판매채널 다변화 및 소비자의 보험 접근성 강화를 위해 판매상품의 범위가 생명·제3보험까지 확대됩니다. 다만 보험금 상한액을 5000만 원으로 제한하고 간병보험은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3. 전기차 충전시설 사고배상책임보험 출시

전기차 충전시설 사고배상책임보험도 새해를 맞아 출시되었습니다. 전기차 충전시설관리자는 배상책임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보상 한도는 대인 1인당 1억 5000만 원, 대물 사고당 10억 원입니다. 일반적인 화재뿐 아니라 충전시설의 커넥터가 가열 또는 전기적 이상으로 녹거나 변형돼 차체에 피해를 입히는 경우도 보상하며, 신규 전기차 충전시설 운영자가 보험에 가입하지 않으면 2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4. 사망보험금 유동화 상품 출시(전생보사)

사망보험금 유동화 상품이 전체 생명보험사를  통해 출시되었습니다. 사망보험금 유동화는 사망한 뒤에 받을 수 있는 종신보험의 사망보험금을 생전 노후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상품으로 5개  대형 생명보험사가 작년 10월 유동화 상품을 출시했고 이달부터는 19개 생명보험사에서 모두 취급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적연금 세제지원도 강화되는데 사망할 때까지 연금을 수령하는 종신계약의 경우 연급소득에 대한 원천징수 세율을 4%에서 3%로 인하하고 퇴직연금을  한 번에 받지 않고 연금 형태로 20년 초과해 나눠 받을 때 적용되는 세금 감면율은 40%에서 50% 확대됩니다.